USACO 2008 Nov Gold 3- 스위치2(Light Switching) > 문제은행 : 정보올림피아드&알고리즘




3287 : 스위치2(Light Switching)

제한시간
1000 ms   
메모리제한
128 MB   
해결횟수
10 회   
시도횟수
23 회   

문제

농부 창호는 지능 개발 장난감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서 소들을 영리하게 키우고자 한다. 

이러한 장난감 중 하나로 헛간의 전등이 있다.

(2≤N≤100,000)개의 소들의 외양간에는 각각 색을 띄는 전등이 있으며, 

편의상 각각의 전등을 1번부터 N번으로 번호를 붙이기로 한다.

 

저녁이 시작될 때, 모든 불은 꺼지게 된다. 소들은 N개의 누름버튼 스위치를 이용해 전등을 조작할 수 있다. 

i번째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i번 전등이 꺼짐 상태에서 켜짐 상태로 바뀌게 되며, 

이 상태에서 스위치를 다시 누르게 되면 i번 전등이 켜짐 상태에서 꺼짐 상태로 바뀌게 된다.

 

소들은 M(1≤M≤100,000)개의 명령을 읽고 수행할 수 있으며, 명령은 2개의 정수로 표현된다(0 혹은 1).

 

명령의 종류가 0일 경우 그 뒤에 2개의 정수 Si, Ei가 입력되는데(1≤Si≤Ei≤N), 

이는 Si번 전등의 스위치부터 Ei번 전등의 상태를 반전시키는 명령이다.

 

명령의 종류가 1일 경우는 그 뒤에 2개의 정수 Si, Ei가 입력되는데(1≤Si≤Ei≤N), 

이는 Si번 전등부터 Ei번 전등 중에 몇 개의 전등이 켜져있는지를 알아보는 명령이다.

 

소들이 올바르게 명령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창호를 도와주자.

  


입력형식

입력의 첫 번째 줄에는 N과 M이 입력된다. 입력의 2번째 줄부터 M+1번째 줄에는 3개의 정수가 입력되는데, 맨 앞의 숫자는 명령을 뜻하며, 그 다음 두개의 숫자는 Si와 Ei를 뜻한다.

출력형식

1번 명령이 들어올 때마다 한 줄에 하나씩 해당 구간에 켜져 있는 전등 횟수를 출력한다.

입력 예

4 5 
0 1 2 
0 2 4 
1 2 3 
0 2 4 
1 1 4

출력 예

1
2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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